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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간편 결제 종류와 장단점 : 페이(pay) 시장을 선점하라.IT 2015. 8. 13. 23:06
국내 간편 결제 종류와 장단점 : 페이(pay) 시장을 선점하라.
카카오페이(다음카카오), 네이버페이(네이버), 페이나우(LGU+), 시럽페이(SK),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 앱들의 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핀테크 사업 확장과 모바일 결제 시장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회사들이 간편결제 앱(패이 앱)들을 내놓으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 시장의 지금까지의 현황을 파악하고, 간결결제의 이점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목차 >
■ 인터넷 인프라는 선진국, 결제 솔루션은 후진국
■ 원클릭 결제의 아마존
■ 앱카드의 등장으로 시작된 간편 결제
■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
■ 간편 결제의 전국시대를 열게 된 온라인 'Pay' 앱들
1. 페이 나우(PAY NOW)
2. 카카오 페이
3. 시럽 페이
4. 네이버 페이
5. 신세계 페이(ssg 페이)
6. 기타 간편결제 업체 소개
■ 일상 생활을 바꿀 폭풍의 핵인 오프라인 'Pay' 앱들
1. 애플 페이
2. 삼성페이
3. 신용카드사의 오프라인 결제
■ O2O 비즈니스의 확대로 오프라인도 온라인 결제로의 이동
■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선점의 목적
■ 앞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숙제
■ 인터넷 인프라는 선진국, 결제 솔루션은 후진국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높은 보급율과 LTE 급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화 속에서 온라인 마켓과 온라인 쇼핑 몰도 매년 급성장해왔습니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만, 온라인을 통한 결제 절차는 그동안 Activex 와 각종 필수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절대 간편하지 않았습니다. OS 의 종류나 인터넷 브라우저의 종류에 따라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추이, 국내 모바일 쇼핑시장 추이(출처:현대증권)
■ 원클릭 결제의 아마존
온라인 쇼핑에서 제일 부러운 쇼핑몰이 있었습니다. 바로 Amazon 이었습니다. 별도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원클릭으로 개인의 신용정보에 대한 유출 염려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불편한 한국 쇼핑몰보다 해외 쇼핑몰을 통한 직구가 더욱 활성화 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바일을 이용한 멤버십 및 쿠폰 저장용의 전자 지갑이 그 중에서 가장 활성화된 서비스였고, 특별한 금융쪽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각종 규제 속에서 기존의 금융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기업들이 쉽게 자신들의 영역을 내어 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 앱카드의 등장으로 시작된 간편 결제
이때 새롭게 등장한 것이 앱카드 였습니다. 기존의 신용카드를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비밀번호 6자리만을 이용해서 쉽게 결제할 수 있었습니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은 앱카드 대중화로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 해당 카드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결제의 편의성 때문에 앱카드를 통하여 간편 결제가 가능한 신한카드를 온라인에서는 매번 사용하게 되었고, 오프라인에서도 같은 카드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
- 먼저 온라인 신용카드의 결제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고객들은 신용카드를 통하여 온라인 결제를 할 경우, 쇼핑몰에서는 결제 중계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중계 수수료는 카드사에서 지불하는 수수료(2~3%)와 신용카드 PG에 지불하는 수수료(0.7~1%)로 나뉘게 됩니다.
- PG(Payment Gateway)는 지급결제 대행 회사로 개별신용카드회사들이 신용카드 가맹점(오프라인/온라인의 쇼핑몰, 상점 등)과 개별 계약을 맺을 수 없기에 신용카드 사용시 결제를 대행해 줍니다. 대표적인 PG사들은 이지니스, LGU+ , KCP 들이 있으며 중소 PG 사들도 있습니다.
▲ 신용카드 PG, 휴대폰 결제 업체 거래 흐름 (출처:삼성증권)
- 신용카드 회사들은 PG 들과 계약 체결을 통해서 별도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 없이 오프라인/온라인 쇼핑몰에서 자신들의 신용카드를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PG 시장 점유율 (출처:현대증권)
■ 간편 결제의 전국시대를 열게 된 온라인 'Pay' 앱들
- 온라인 결제에서 신용카드사와 쇼핑몰 사이에 기존에는 PG 사들이 중계를 하고 수수료를 받아 갔지만, 앱카드나 간편결제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그 역할이 바뀌고 있습니다. 앱카드의 경우는 신용카드사가 직접하기 때문에 신용카드사에게는 수익증대와 고객에 대해 좀 더 다양한 마케팅을 할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 입장에서는 해당 신용카드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다양한 신용카드사의 신용카드를 하나의 앱안에서 사용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 간편 결제앱 출시 회사들은 개별 회사의 대표 사업에 따른 다른 이득이 있을 수 있지만, 중계 수수료 수입과 고객확보를 통한 잠재적 수익기회라는 공통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현재 간편결제 시장은 다양한 종류의 앱들이 출시되어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 결제 수단으로 점유율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다만, 출시 회사별 자사의 쇼핑몰에서 독점으로 특정 간편결제만 허용하고 있어서 반쪽짜리 간편결제라는 비난의 이야기도 듣고 있습니다.
1. 페이 나우(PAY NOW)
- 기존의 PG(결제대행사)인 LGU+ 가 가장 먼저 출시하고 및 공격적 마케팅으로 간편결제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특징 :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의 기존 결제대행 서비스와 연계된 다양한 서비스 제공합니다.
- 결제 가능 쇼핑몰 : 티켓몬스터, 위메프,CJ몰 등 대형 쇼핑몰들
▲ PAY NOW 제공 서비스▲ PAY NOW 가맹점
2. 카카오 페이
- 국내 3천7백만명(전세계 1억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과 연계된 카카오페이는 기존 카카오톡과의 친밀성을 무기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택시를 비롯한 다양한 카카오의 서비스들을 활용하여 간편결제 시장의 영역을 넓혀 갈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가맹점들에서 모바일결제 방식을 바꾸기 보다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 그 서비스에 대한 결제를 카카오 페이로 활용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특징 : 카카오 톡을 통해서 쉽게 결제 요청 및 결제 수락을 할 수 있습니다.
- 결제 가능 쇼핑몰 : 배달의 민족, CGV, 대한항공, 교보문고, 인터파크, GS SHOP 등▲ 카카오톡 소개
▲ 카카오 페이 결제 요청 및 수략 화면
▲ 카카오 페이 결제 가능 쇼핑몰.3. 시럽 페이
- SKT 와 SK Planet 의 지원을 받아서 기존의 전자지갑(syrub)와 융합하여 간편결제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 특징 : 기존의 멤버십 및 쿠폰관리하는 전자지갑 앱 및 sk 플레닛의 오케이케시백 등 기존의 금융 서비스 들과 융합하여 사업 영역을 넓힐 수 있습니다.
- 결제 가능 쇼핑몰 : 11st , 쇼킹딜 등▲ 시럽 페이 소개
4. 네이버 페이
- 우리나라 인터넷 포털 1위 네이버 또한 간편결제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타 업체들과 방향이 다릅니다. 기존 온라인 마켓에 대형 쇼핑몰도 없고, 오프라인 금융이나 유통 시장에 사업 영역이 없습니다. 그들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바로 검색 시장입니다. 검색와 커뮤니티 쇼핑 연결, 검색와 모바일 쇼핑 연결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금융거래나 중소쇼핑몰과 연계된 결제시장에 초점을 둡니다.
실제로 네이버 대표 카페인 중고나라에서 거래되는 거래금액이 상당하기 때문에 해당 거래를 네이터페이로 진행할 경우 파급효과는 꽤 클 것입니다.
- 특징 : 커뮤니티 중심의 쇼핑 결제, 중소 규모의 쇼핑몰 결제 대행을 주요 타켓으로 함
- 결제 가능 쇼핑몰 : 중소 쇼핑몰 (5만3천개 ) 결제 지원
▲ 네이버 페이 업체 리스트5. 신세계 페이(ssg 페이)
- 온라인/ 오프라인의 유통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신세계는 ssg 페이를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필치고 있습니다.
- 특징 : 현금, 신용카드, 상품권, 포인트결제, 쿠폰, 포인트 적립 등 기존의 유통시장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와 융합한 솔루션을 제공함
- 결제 가능 쇼핑몰 : 이마트, 스타벅스, 신세계몰, 신세계에서 투자한 프렌차이이 가맹점.
▲ SSG 페이 소개▲ SSG 페이 결제 가능 업체
6. 기타 간편결제 업체 소개
- PAYCO : NHN 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한 간편결제로 CJMALL, 위메프 등을 가맹점으로 가짐.
- KPAY : 기존의 PG사인 KG이지니스가 출시한 간편 결제 앱.
- 스마일페이 : 국내 최대 점유율을 자랑하는 옥션과 G마켓을 보유한 이베이코리아에서 출시한 간편지급결제로 기존 온라인 시장 점유율과 매출 규모로 간편결제에서도 돋보적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 일상 생활을 바꿀 폭풍의 핵인 오프라인 'Pay' 앱들( 전체 결제시장의 85%)
-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거래 비율은 각각 320조와 44조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시장에서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들여서 홍보과 할인을 통해서 1%점유율을 높이는 것보다, 오프라인에서 0.5% 점유율을 올리는 것이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 결제 시장의 특성은 온라인 결제시장과 다른 특성을 보여줍니다. 단말기 설치 비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고, 고객층이 다양하여 쉽게 다른 결제 수단으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그 만큼 기존 시장 상위 공급자들이 점유율을 유지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삼성에서는 NFC를 이용한 오프라인 신용결제를 수년전에 개발하였지만, 신형 단말기의 공급이 10%도 되지 않아서 기존 결제수단을 자사의 결제수단으로 변경하는데 큰 성공을 이루지는 않았습니다.
1. 애플 페이
- 애플에서 NFC 기술을 통해서 대형 카드사들과 협력하여 애플 페이를 출시하였습니다. 단순 지문인식만으로 사용자 인증이 되어 NFC 사용이 가능한 단말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애플워치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미국에서는 금융 규제가 적어서 다양한 종류의 핀테크 사업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 애플 PAY 를 소개하는 팀쿡
2. 삼성페이
- 갤럭시 S6 출시 전에 전자기파를 이용한 기존의 마그네틱 보안 전송기술을 보유한 루프페이를 인수하고 삼성페이를 출시합니다. 삼성페이(루프페이)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설치된 마그네틱 결제 단말기를 기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신용카드가 결제 단말기를 긁을 때 나오는 자기장과 동일한 자기장을 발생시켜 POS 단말기에서 동일하게 결제 정보를 인식시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단말기를 보급할 필요 없이 단번에 오프라인에서 실물카드를 대신해 모바일을 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후 스마트 와치와 연계되어 교통카다와 모바일 결제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게 할 예정입니다.
3. 신용카드사의 오프라인 결제
- 앱카드의 QR코드나 바코드를 이용한 결제 :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 유심카드의 카드정보를 심어서 NFC 결제 : 하나카드 , BC 카드
■ O2O 비즈니스의 확대로 오프라인도 온라인 결제로의 이동
-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연결해 주고, 서비스나 재화는 오프라인에서 받지만 결제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오프라인 결제시장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결제는 중요해지고 사용하기 편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는 회사가 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선점의 목적
- 온라인 쇼핑몰이나 유통사들의 간편결제를 통해서 기존 온라인 /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점유율 높이이거나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포털 업체들은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들과 조합하여 기존의 메인 서비스(검색, 모바일톡)의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결제 대행사(PG) 들은 자신들의 앱을 통해서 중계 수수료 이익을 계속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 삼성이나 애플 같은 휴대폰 제조사들은 자체 단말기 판매들 높일 수 있습니다.
■ 앞으로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숙제
- 간편결제가 기존의 결제 시스템에 비해서 사용자 입장에서 편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규제가 풀리며 경쟁을 하는 것은 좋지만 개인의 신용정보를 다루는 업무이다 보니 보안에 신경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외부 보안공격의 위험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을 운영할수 있다는 것도 사용자들에게 증명해야할 숙제입니다.
또한 단순 결제 서비스이외에 고객이 원하는 혁신적인 핀테크(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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