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형 주차 대행 서비스(LUXE)를 생각하다 : 스타트업의 우버화 !!IT 2015. 8. 13. 12:36
■ 한국형 주차 대행 서비스(LUXE)를 생각하다 : 스타트업의 우버화 !!
요즈음 O2O 라는 용어와 함께 우버화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O2O (Online 2 Offline)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에서 스타트 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자체적인 인프라를 갖추어 물건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서비스가 고객과 연결 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실 우버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Uber, the world’s largest taxi company, owns no vehicles. Facebook, the world’s most popular media owner, creates no content. Alibaba, the most valuable retailer, has no inventory. And Airbnb, the world’s largest accommodation provider, owns no real estate.
Something interesting is happening.”
Vala Afshar CMO, Extreme Networks
요즈음 유명한 스타트 업인 우버, 페이스북, 알리바바, 에어앤비 등은 모두 자체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 않고 중계 역할로 성장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옥션,G마켓,11번가 같은 오픈 마켓들과 요즈음 음식 배달로 뜨고 있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들도 동일한 형태의 중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카카오의 카카오 택시는 기존 택시 업체들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여 한국형 우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 밸리와 샌프란시스코에서는 비슷한 중계 역할을 다양한 서비스 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중 오늘 소개하고 싶은 서비스는 On-Demand Valet Parking 를 목표로 하는 주차 대행 서비스 LUXE 입니다. LUXE 는 프랑스 어로 남성이라는 뜻입니다.
한국 서울 만큼 교통 체증과 주차난에 심각한 샌프란시스코에서 도심에 차를 가지고 이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회사에 볼일을 볼때에도 비싼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고, 발렛 파킹을 제공하지 않는 식당에서는 식사를 하기 위해 주변에 주차장을 찾아야 하고 주차장 이용 비용도 차이가 커서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정한 시간과 장소에 럭스(LUXE) 직원이 와서 차를 픽업해 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다시 차를 되돌려 주는 서비스 입니다. GPS 를 통한 위치 추적 기반한 럭스(LUXE)는 도심쪽 지역 주차장들과 저렴한 비용에 단체 계약을 맺어 고객들이 차를 편하게 주차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회사 주차장이나 도심속 주차장을 장시간 이용할 경우 큰 비용을 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객은 주차 비용도 절약하고 주차장을 찾는라고 시간을 허비 않아도 됩니다.
위 도표를 참고하면 길거리에 주차하거나 도심속 주차장을 개인이 이용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럭스(Luxe)가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럭스(LUXE)는 샌프란시스코 뿐만이 아니라 로스앤젤레스(LA), 시카고, 시애틀, 보스톤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연 한국에는 이런 서비스가 가능할까? 수익측면에서 충분히 시장이 있을까? 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 대상 고객
- 주말에 도심으로 자차를 출근해야 하는 직원들
- 특정 지역내 여러 곳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들
- 주차 공간을 제공하지 않는 맛집을 이용하는 미식가들
* 지역
- 여의도 : 주말에 출근자나 여의도공원, 한강공원 주차장이 협소하여 가족 휴가객들의 수요가 있음.
- 삼청동 : 오래된 지역이라 주차장이 공간이 없고, 식사와 커피 등으로 3~4시간 이상 주차공간 소요가 있음.
- 종 로 : 주말 출근자 및 명동, 청계천 등의 데이트를 하는 연인들의 수요가 있음
- 청담/압구정/가로수길/서래마을 : 주변 상점을 이용하는 부유층 고객들의 수요가 있음
* 협력 방법
- 평일 주변 대형 주차장 시설의 관리자들과 다수의 차량이용을 기준으로 가격 협상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심 속 주상복합 건물든을 입주자들이 자차로 출근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차장이 비는 경우가 많아서 그 공간을 활용하여 협상의 기회가 있습니다.
주말에는 도심속에 있는 오피스 건물들의 주차 공간이 많이 남기 때문에 주변 상권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타켓으로 건물주와 협상이 여지가 있습니다.
* Offline 에서 이미 검증된 서비스
- 지금 청담동, 압구정, 가로수길, 서래마을 등지에서는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주차공간이 없는 미용실, 음식점, 카페 등을 대상으로 발렛파킹 대행 영업을 크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사업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것이고, 더욱더 큰 파워를 가지게 될것입니다.
* 주변 상권이나 타 서비스와 제휴 마케팅
발렛 주차 서비스를 받는 주변 상점들과 연계해서 주차권 이용시 쿠폰 서비스를 해도 좋고, 특정 대리운전과 연계해서 집까지 운전을 대신해주는 서비스를 해도 좋을 것입니다. 지역 연계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IT 기술을 통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기존 사회에서 고객과 서비스 공급자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새로운 스타트업(StartUp)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 참고글